알아두면 쓸모있는 비만치료
비만대사연구학회 지음
2021년 02월 22일 출간
ISBN 9791155901724(115590172X)
구매하기
서문
우리 사회는 비만화되고 있습니다. 2020년 현재 COVID-19로 인해 많은 것이 변화하는 중이지만, 우리 사회의 비만 유병률은 여전히 높고, 비만이 개인의 건강은 물론 공중보건에 막대한 악영향을 미치는 것 역시 여전합니다. 또한 COVID-19와 같은 신종 감염증은 사회 활동을 위축시킴으로 비만에 더 악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예상합니다. 단순한 서구화로 인한 비만화가 아니라, 미식 예찬, 식탐 추종, 게으름에 대한 찬양이 문화의 한 자리를 차지함으로써 비만화의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이 때문에 비만과 그에 대한 합병증의 예방과 더불어 이미 자리 잡은 비만증의 치료에 대한 성찰이 필요한 시기가 되었습니다.
비만대사증후군연구학회는 그간 대한가정의학회 안에서 비만과 대사증후군에 대해 연구와 진료 경험이 많은 여러 가정의학 전문의들이 함께 학문적 동지로 지내온 큰 틀로 20년을 유지해 왔습니다. 이 짧지 않은 역사 속에서, 비만 연구회와 대사증후군 연구회를 처음 만드신 박혜순 교수님, 그 이후에 두 연구회의 회장을 역임하셨던 박용우 교수님, 김성수 교수님, 서영성 교수님, 염근상 교수님, 김선미 교수님, 그리고 연구회의 여러 실무를 진행해 주신 여러 임원 선생님들의 노고로 대한가정의학회의 비만대사증후군연구학회의 오늘이 있습니다. 더불어, 본 연구회의 본회인 대한가정의학회의 무한한 지원과 가정의학회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없다면 연구회의 존재 의미가 퇴색되었을 것입니다.
박용우 교수님이 회장이던 시절 비만연구회의 책자가 발간된 적이 있었으나, 비만학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것과는 달리 그간 본 연구회에서 걸맞은 개정판이나 후속 책자 발간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비록 늦었지만, 오늘에 이르러 그것을 잇는 『알아 두면 쓸모 있는 비만치료』(이하 ‘비만치료’)를 발간하는 것이 이 시절에 회장을 맡은 제게 큰 영광입니다.
주옥과 같은 고귀한 원고를 작성해 주신 몇 명의 비만 전문가 동지들께 먼저 깊은 절을 올립니다. 여러 선생님들의 옥고가 없었다면 이 책은 발간이 불가능하였을 것입니다. 또한 이 원고들을 모아서, 미력한 저와 함께, 책으로 엮는 작업을 함께 해 주신 조윤정 교수님과 이지은 교수님, ‘비만치료’의 출간이 가능해지도록 실무를 조정해 준 허양임 교수님께는 특별한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연구회 운영의 전반과 함께 ‘비만치료’ 발간 작업에 관해 성원과 조언을 아끼지 않은 강지현 교수님께도 감사드립니다. 본 책자의 출판을 맡아주신 도서출판 대한의학에도 감사드립니다. 본 책자는 2020년 3월 개정된 의학용어집 6판에 따른 의학용어를 사용하였습니다.
『알아 두면 쓸모 있는 비만치료』는 연구회에서 비만과 대사증후군의 치료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집대성한 책자입니다. 비만과 대사증후군 치료에 경험이 많은 가정의학과 전문의뿐 아니라, 비만대사수술에 경험이 많으신 외과 전문의, 영양과 운동 분야의 전문가들을 저자로 모셔서 비만치료에 대한 고견을 한 권의 책으로 묶었습니다. 선생님들의 비만 진료 현장에 유용하게 바로 적용 가능한 유익한 책이 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우리 사회와 의료계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와중에도, 우리 연구회에서는 비만과 대사증후군에 대해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지식을 공유하도록 애쓰겠습니다. 이 책의 발간이 실제 치료에 대한 경험과 지식의 공유에 대한 출발점이 되도록 우리 연구회가 더욱 분발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2020년 12월
비만대사연구학회 연구회장 김 경 곤